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맥북 화면 스크린샷 캡쳐 할 때 확장자 조정으로 파일 용량 줄이기

by ☆→→→★ 2023. 3. 8.
반응형

맥북은 잘만 사용한다면 정말 편리합니다. 하지만 압도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율이 높은 대한민국 인지라 아직 어색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맥북으로 화면을 캡쳐 또는 스크린샷을 촬영하여 이미지를 얻어낼때 용량이 커서 문제인 분들을 위해 스크린샷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 역시도 관련된 문제에 불편함을 겪다가 해결한 것으로 아래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맥북 화면 스크린샷 파일 용량 줄이는 방법

우선 제가 이런 방법을 찾아보게된 이유는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블로그 운영에는 각 검색 엔진들의 SEO에 최대한 맞춰서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SEO에는 페이지 로딩 속도도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죠.

하지만 글의 내용을 좀 더 확실하게 전달하고 싶은때에는 사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포스팅에서 일반적인 텍스트는 전혀 부담이 없지만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사진은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맥북을 기본 세팅 상태에서 화면 캡쳐 단축키를 사용하여 스크린샷을 촬영했을 때 이미지가 저장되는 확장자는 PNG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PNG 확장자를 가진 사진 파일은 상당히 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 확장자인 JPG로 변경해주면 파일 용량이 많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그것을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맥북에 유튜브 앱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어플 프로그램 깔기)

  • 우선 맥북 기본 앱인 터미널을 실행해줍니다. (런치패드 -> 기타 폴더 -> 터미널)
  • 이후 터미널 창이 나타나면 아래와 같이 타이핑해주세요.
  • JPG로 저장 설정 :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jpg
  • PNG로 저장 설정 : 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png
  • 원하는 확장자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완료됩니다.

그럼 테스트를 해봐야겠죠?

 

이미지-확장자-변경-화면

위 사진은 PNG 저장시와 JPG 포맷으로 저장을 했을 때의 파일 용량 차이입니다. 기존 4Mb에서 901Kb로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이미지를 캡쳐했음에도 포멧에 따라 차이가 발생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관련 정보를 찾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